비에스비 로지스틱스

고객센터

고객사 맞춤형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풀필먼트 시스템

공지사항

Home 고객센터공지사항

매일 새롭게 변화하는 BSB LOGISTICS의
소식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해 드립니다.

프랜차이즈 식자재 3PL 물류대행 개념 & 장, 단점 및 구축 방법

작성자 이창주

등록일 2025-08-19

조회수 35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전국 가맹점 확대와 수익성 확보를 위한 물류 시스템 구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3PL(Third Party Logistics) 물류대행 시스템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랜차이즈 식자재 3PL 물류대행 시스템의 개념과 장단,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프랜차이즈 3PL 물류대행 개념
 

 

ㅁ 매입사 관리

 -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매입사 선정 부터 가격, 수급 조정, 결제까지 모두 수행. 

 -  물류대행사는 본사와 소통하여 상품 입고 및 안전 재고를 확보 보관한다.

 -  안전재고 보관량은 계약 시 정해진 규정에 의해 운영된다. 
 

ㅁ 가맹점 관리 & 배송

-  본사에서 발주와 상품 대금 수금을 모두 수행하며, 물류 대행사는 배송을 담당한다.

- 전산 시스템은 본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3PL 물류대행사에 공유하여 사용하며, 
 

ㅁ 수수료 산정 기준

- 3PL 수수료는 창고 보관량, 간선 비용, 가맹점당 매출액 등을 종합하여 결정한다.



즉 모든 업무를 프랜차이즈 본사가 주도하고, 3PL 물류대행사는 배송과 안전 재고 보관을 담당한다.
 
 
■ 프랜차이즈 식자재 3PL 물류대행의 장, 단점
 
※ 장 점  
 
ㅁ 비용 절감 
 - 3PL 업체를 활용함으로써 직접 물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없어,
 - 많은 투자 비용 없이 전국 물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ㅁ 전문성 
 - 물류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더 빠르고 효율적인 물류 처리가 가능하다.

유연한 대응
 -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함을 제공한다.

※ 단 점
 
ㅁ 의존성 
 - 3PL 업체에 의존하게 되므로, 물류대행사의 서비스 품질에 따라 가맹점의 만족도가 좌우될 수 있다.
 
ㅁ 정보의 비대칭성 \
-  본사와 가맹점 간의 정보 공유가 원활하지 않으면 물류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3PL 물류 대행사는 3PL의 장점을 잘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프랜차이즈 3PL물류대행에 대해 궁금하신 것은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문의처 : 이창주 이사 010-4224-4861)




 
     
 
 

물류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