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자재 구매, 유통, 물류 시스템의 중요성
한국의 외식 프랜차이즈의 수익구조는 로열티 수익 모델보다는, 식자재유통 수익 모델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는 유통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유통사업에 맞는 조직, 역량,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가맹점 확대에만 집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본사와 가맹점의 수익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식자재 유통시스템을 잘 구축하여야 한다.
■ 식자재 유통 & 물류 시스템 구축 방법
1. 자가 물류
프랜차이즈 본사가 구매부터 물류까지 모두 직접 수행
2. 삼자 물류 (3PL)
프랜차이즈 본사가 삭자재 개발, 구매, 가맹점 수금을 하고, 물류업체는 상품 보관과 가맹점 배송만 대행하고 수수료를 수취하는 형태
3. 구매물류대행(4PL)
프랜차이즈 본사는 전용 상품 개발을 하고, 구매/ 가맹점 수금/ 가맹점 배송을 모두 물류대행업체에 위틱하는 방식.
구매물류대행은 프랜차이즈 본사는 구매 자금, 가맹점 미수 운영 자금이 들지 않고, 인력도 절감됨
업종과 본사의 역량에 따라 3가지 방법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 어떤 업체를 선택하여야 할까 ?
프랜차이즈 물류대행업체는 다음과 같이 4가지 유형의 업체가 있다
1. 대기업 식자재 유통 & 물류 대행업체
대기업 물류대행업체는 많은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어서, 매출이 큰 브랜드에 집중하므로 중, 소 브랜드는 소 외를 받을 수 있고,
브랜드별 맞춤형 서비스가 불가능하다. 또한 임직원들이 프랜차이즈 산업과 가맹점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 소통이 어려울 수 있다.
2. 물류 전문 위탁 업체
물류 전문 대행업체는 단순 물류 위탁 배송 전문으로 3PL만 하며, 외식 프랜차이즈 및 가맹점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짐.
편의점 같은 유통 프랜차이즈에 적합
3. 중소 식자재 유통 업체 (지역 단위 배송)
전국 단위 물류가 어려움
4. 프랜차이즈 전문 식자재 유통 & 물류대행업체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계열사로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가맹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소통이 잘 되고,
프랜차이즈 사업 관련 인프라도 제공 받을 수도 있음.
4가지 유형 중 파트너로써 인프라를 공유하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전문 식자재 유통 & 물류대행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임.
■ 프랜차이즈 전문 전국 식자재 물류대행 기업 "BSB로지스틱스"
BSB 로지스틱스는 BSB 그룹의 BSB 푸드 청년피자, 치킨인류, 고시해정, 슈퍼크리스피 브랜드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있는 BSB 그룹의
계열사로, 프랜차이즈 전문 전국 식자재 물류대행 기업입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설립, 전국으로 가맹점 사업 확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구매물류대행(4PL), 삼자 물류대행(3PL)의 클레임 개선과 수수료 절감이
필요한 프랜차이즈 본사는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저희 파트너사가 되시면 물류대행 이외에 본사 운영에 관한 인프라 공유와 컨설팅도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의처 : BSB로지스틱스 이창주 이사 (010-4224-4861)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프랜차이즈MBA 겸임교수, 프랜차이즈 경영컨설턴트]